LANGUAGE

logo

무브먼트를 감싸는 케이스

무브먼트를 감싸는 케이스

무브먼트를 보호하고 감싸는 상자, 케이스는 브랜드마다 다양한 형태와 소재로 제작됩니다. 겉으로 단순해 보이지만 살펴보면 윗면, 아랫면, 중간에 들어가는 부붐을 비롯 수십 개의 부품들이 결합됩니다.

1.jpg

(A) Glass  (글라스)
2.jpg
손목시계의 윗면이나 아랫면에 부착하는 소재로 보통 세 가지로 구분한다. 초창기 시계에 사용한 크리스털 글라스는 스크래치에는 강하지만 갈라지거나 부서지기 쉬웠다. 그래서 1940년대 초에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플렉시글라스 같은 합성 소재를 즐겨 사용했는데 잘 깨지지 않는 대신 스크래치에 민감했다. 마지막으로 사파이어 크리스털은 모즈 경도계 9에 해당할 정도로 견고하고 스크래치에도 강해 오늘날 널리 사용하고 있다. 

(B) Case  (케이스)

시계의 심장인 무브먼트를 먼지와 습기, 충격 등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덮개로 각 브랜드의 개성을 담아 다양한 디자인으로 선보인다

(C) Bar, Lug  (바, 러그)

시계와 스트랩을 연결하는 부분.

(D) Crown (크라운, 용두) 

일반적으로 시계 케이스 오른편에 위치한다. 와인딩 스템이라는 부품과 연결되어 시계에 동력을 전하는 메인스프링을 감아주는 장치다. 시침과 분침을 돌려 시간을 맞출 때도 사용한다. 물과 먼지가 끼는 것을 막기 위해 크라운을 한 번 더 감아주는 스크루다운 크라운이나 보호막인 크라운 가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E) Bezel  (베젤)
3.jpg
다이얼 윗부분에 부착한 크리스털을 단단히 감싸는 가장자리 부분을 말하며 대부분 케이스와 같은 소재로 제작한다. 크로노그래프 시계의 경우는 눈금을 새긴 베젤로 돌아가도록 디자인하고 세라믹, 티타늄 등 케이스와 다른 소재로 제작하기도 한다. 주얼리 시계는 베젤에 다이아몬드 등의 보석을 세팅한다. 



Jean Richard
  

4.jpg
(A) Strap (스트랩)
Bulgari         Herm?s              Bulgari
7.jpg 8.jpg 5.jpg
손목시계라면 꼭 있어야 하는 시곗줄을 말한다. 보통 가죽이나 최근 스포츠 시계에서 즐겨 사용하는 러버, 카본파이버로 제작한다. 가죽은 소가죽이 대부분이지만 고급 시계의 경우 악어가죽을 사용하기도 한다. 악어 한 마리에서 스트랩 2~3개 분량밖에 나오지 않고 얇고 유연하면서도 견고함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스트랩 하나에도 많은 수공 과정이 들어가므로 좋은 악어 가죽 스트랩은 고가일 수밖에 없다. Bracelet  (브레이슬릿) 
메탈 소재일 경우 사용한다. 시계 케이스와 같은 소재로 제작하는데 브랜드마다 개성 있는 형태의 링크로 연결되어 있다. 버클도 일반 버클부터 폴딩 버클까지 브랜드마다 다른데, 다이버 시계는 길이를 조절하기 편한 특수 버클을 장착한다.

(B) Hallmark (홀마크)

시계 케이스에 소재의 순도, 제작한 나라나 도시명, 생산연도, 브랜드명을 표기한 것을 말한다. 보통 케이스 뒷면에 시계 브랜드의 트레이드마크, 시계를 판별하는 고유 번호 등을 각인한다. 


(C) Back Case, Case Back (백케이스, 케이스백)
6.jpg
케이스 뒷면을 말하며 보통은 막혀 있지만 고급 시계의 경우 사파이어 크리스털을 사용해 무브먼트를 그대로 드러내기도 한다. 몽블랑 빌레렛 컬렉션은 백케이스를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덮개 형식으로 만들고 거기에 제작자의 사인을 각인했다.


(D) Serial Number (시리얼 넘버)

컬렉션, 소재의 종류에 따라 시계에 부여하는 고유 번호.

(E) Limited Edition Number (리미티드 에디션 넘버)

시계는 특히 한정 생산하는 경우가 많다. 워낙 제작 공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워 한정 생산하는 경우도 있고 100년, 150년 등 브랜드 창립 기념일을 맞아 그 연도나 햇수에 맞춰 한정 생산하기도 한다. 한정 생산품은 그만큼 가치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