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logo

시계의 얼굴, 다이얼

시계의 얼굴, 다이얼

시·분·초침이 흘러가고 숫자나 다이아몬드로 표시하는 인덱스, 크로노그래프, 문페이즈, 날짜와 요일 등 시계의 정보와 기능, 개성을 드러내는 것이 다이얼입니다.

1.jpg
Breguet(왼쪽) , Bulgari(오른쪽)

Analog (아날로그)

디지털 디스플레이와는 반대로 시간을 시곗바늘로 표시하는 시계.

(A) Engine-turned (Guilloche ,엔진턴드, 기요셰)

기계로 일정한 패턴을 반복적으로 각인한 장식으로 주로 고급 시계의 다이얼에 사용한다. 클루 드 파리, 선레이, 선버스트 등 다양한 디자인과 이름의 문양이 있다. 

(B) Hands (핸즈, 시곗바늘)

시곗바늘로 다양한 디자인이 있다. 특히 브레게는 아브라함 루이 브레게가 고안한 핸즈를 사용하는데, 이를 브레게 핸즈라고 이름 붙였다.

(C) Auxiliary Dial (오실러리 다이얼)

보조 다이얼로 카운터, 인디케이터, 서브 다이얼, 스몰 디스플레이, 창 등 여러 가지 용어로 불린다.

(D) Geneva Waves, Geneva Stripes 

(Côte de Genevè, 제네바 웨이브, 제네브 스트라이프, 코트 드 제네브)

반복되는 원형으로 만든 줄무늬 패턴. 무브먼트를 노출하는 고급 시계에 사용하는데 주로 브리지, 로터 등에 장식한다. 

(E)Applied Index (Appliqué, 어플라이드 인덱스, 아플리케)

2.jpg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바 형태 등 다이얼 위에 시간을 표시하는 인덱스를 인쇄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장인이 일일이 손으로 부착한 것을 말한다. 



Bulgari

3.jpg
Skeleton (스켈레톤)
다이얼을 투명한 글라스로 덮어 그 안의 무브먼트를 그대로 노출시킨 시계. 무브먼트에 조각을 더하는 등 섬세한 마무리와 화려한 장식이 돋보인다. 
(A) Engraving  (인그레이빙, 조각)

스켈레톤 다이얼은 금속 부품 위에 섬세한 조각 장식을 더하는 경우가 많다. 아 랑게 운트 죄네는 무브먼트에도 인그레이빙을 하는데, 워낙 작 은 부품이라 1㎝ 남짓한 공간을 조각하는 데 1시간이 넘게 걸린다고 한다. 
Chronoswiss

4.jpg
Enamel (에나멜)
휘안석(Antimony), 이산화티타늄(Titanium Dioxide), 산화지르콘(Zircon Oxide), 다양한 컬러의 파우더를 800~1,200°C 온도에서 구우면 파우더끼리 녹아 엉겨 붙으면서 유리질로 고정된다. 골드·실버·구리판 위에 장식하거나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 
예거 르꿀뜨르의 경우 사진처럼 고전 명화부터 초상화 등 원하는 그림을 에나멜 다이얼로 주문할 수 있다. 다이얼의 그림은 워낙 작아 현미경을 보면서 그리기도 한다. 고온에서 구워야 하는데 자케 드로는 그랑푀  (grand feu) 기법을 사용한 희고 깨끗한 에나멜 다이얼을 선보인다. 
Jaeger LeCoultre

6.jpg
Van Cleaf&Arpels(왼쪽), Jaquet Droz(오른쪽)

7.jpg
Mother-of-Pearl (머더오브펄, 자개)

한자로 나전이라 하는 머더오브펄은 전복, 가막조개 같은 조개류의 껍데기를 갈아 다양한 두께로 만든 것으로 이를 잘라 붙인다. 은은한 무늬와 빛깔로 주로 여성 시계에 쓰인다. 




Girard Perregaux

LCD (수성 크리스털 디스플레이)8.jpg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 아라비아숫자로 주로 디지털시계에 사용한다. 







Tissot

LED (발광 다이오드)9.jpg
‘Light-Emitting Diode’의 약자로 디지털 쿼츠 시계의 숫자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Swarovs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