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logo

물속에서 더 멋진 다이버 시계

물속에서 더 멋진 다이버 시계

깊은 바닷속, 잠수복 위에서도 시계는 빛을 발합니다. 물속에서도 잘 보이도록 야광 처리한 인덱스와 다이얼, 잠수복 위에 착용할 수 있도록 길이 조절이 가능한 스트랩 등 실용적인 다이버 시계는 끊임없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Rolex               Panerai
 Diver Watch  (다이버 시계)8.jpg1.jpg

최초의 다이버 시계는 1932년에 선보인 오메가의 마린이다. 당시 파네라이도 이탈리아 왕실 해군을 위해 200m 잠수 기능에 발광하는 다이얼의 시계를 제작했고, 1953년 블랑팡에서는 피프티 패덤을 선보여 미국과 프랑스 해군 잠수 부대에 공급했다. 1960년대에 오메가에서는 600m 방수가 되는 시드웰러를 선보였고 롤렉스의 씨드웰로 딥씨는 수심 3,900m까지, 벨 앤 로스(Bell & Ross)의 하이드로맥스 시계는 11,100m까지 방수된다.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나사로 단단히 조인 케이스, 한 번 더 감는 스크루다운 와인딩 크라운, 압력에 견딜 수 있는 사파이어 크리스털 글라스, 가볍고 단단한 티타늄 등 신소재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Water Resistant (방수)

시계는 무브먼트, 케이스, 크라운, 크리스털 등 여러 부품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습기와 먼지에 약하다. 방수는 물이 스며들지 않는 기능을 말한다. 30m 방수가 일반적인데, 이는 30m 수심에서 방수가 된다는 뜻은 아니다. 비를 맞거나 물을 뿌린 정도를 견딘다는 말로 해석하면 된다. 미터 표시 외에 ATM으로 표시하기도 하는데 이는 3㎏/㎠ 또는 수심 30m를 뜻한다. 50m까지는 수영이나 낚시, 100m는 서핑이나 스노클링, 세일링, 200m는 다소 활동적인 수중 스포츠가 가능하다. ISO6425(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sation)에서 정한 다이버 시계의 기준에 따르면 최소 300m 이상 방수가 되어야 한다. 

2.jpg

Jaeger LeCoultre

Mechanical Membrane Depth Gauge (기계식 수심 측정 장치)

마스터 컴프레서 다이빙 프로 지오그래픽은 300m 방수 기능을 갖춘 다이버 시계. 케이스 옆면에 물이 자유롭게 들어왔다 나갈 수 있는 장치를 장착했고, 이를 통해 다이얼의 하늘색 핸즈로 80m까지 수심을 표시한다. 

3.jpg
Diver Watch Test

1960년 롤렉스에서 선보인 실험용 오이스터 딥씨 스페셜은 자크 피카르(Jacques Piccard)의 심해 잠수정 트리스트(Trieste)의 외부에 장착되어 가장 깊은 해구로 알려진 마리아나 해구의 수심 10,916m 바닷속에서 1cm2당 1톤이 넘는 강력한 수압을 견뎌냈다. 2007년 예거 르꿀뜨르는 브랜드 최초의 다이버 시계를 선보이면서 태평양 한가운데 떠 있는 아이슬라라나이 해저 1,080m에서 잠수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했다. 실험 대상은 마스터 컴프레서 다이빙 1000 GMT. 잠수 카메라를 통해 정각 10시 9분에 해저 1,080m에서 시계가 작동되는 것을 확인했다. 

4.jpg
ATM

일정 높이에서 공기의 압력을 말하는 기압(atmospheric pressure)의 표시 단위다. 한 단위 면적 위에 세운 공기 기둥 안 공기의 무게를 의미하는데, 지구 해수면 근처에서 잰 대기압을 기준으로 한다. 1atm(표준대기압)은 1,013mb, 1.0332㎏/㎠ 와 같다. 

(A) Helium Escape Valves (헬륨 방출 밸브)
5.jpg
다이버 시계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장치. 깊은 잠수를 위해서는 산소, 질소 외에 가볍고 입자가 작은 헬륨을 혼합한 트라이믹스를 사용한다. 물속 깊이 잠수했다가 수면으로 올라올 때 갑자기 줄어든 압력으로 시계 속 공기가 팽창해 시계가 손상될 수 있다. 이때 헬륨을 방출해 시계 속 압력을 맞추는 것이 헬륨 방출 밸브다. 300m 이상 방수 시계에는 대부분 장착하는데 사진의 1,000m 방수되는 블랑팡 500 패덤스 시계처럼 최근 제품은 수동보다 자동으로 작동하는 헬륨 방출 밸브 기능을 갖췄다. 
Omega

6.jpg (B) Luminescence (발광)

물속 깊이 들어갈수록 어두워지므로 다이버 시계는 스스로 빛을 내는 물질을 핸즈, 다이얼, 베젤 등에 입혀 잘 보이도록 한다. 고급 시계에 주로 쓰이는 슈퍼루미노바(Super-Luminova)는 외부의 빛을 형광체에 축적해 빛을 발하는 비방사성 야광 도료를 입힌 것이다. 
Blacpain

(C)  Screw-down Crown (스크루다운 크라운)

다이버 시계는 여러 번 돌려 감는 방식의 크라운을 사용한다. 크라운 사이로 물이 스며들어 무브먼트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D) Undirectional Bezel (한 방향 회전 베젤)

다이버 시계의 베젤은 한 방향으로만 돌아가도록 고안되었다. 이 베젤을 돌려 시간을 맞춰놓고 물속에 들어갔다가 의도하지 않게 베젤이 돌아가서잠수 시간이 연장되는 것을 막아준다. 블랑팡 500 패덤스의 베젤은 티타늄과 스크래치 방지 사파이어 크리스털 글래스로 볼록하게 디자인해 외부의 충격에 강하다. 

7.jpg (E) Diver Watch Strap (다이버 시계 스트랩)

러버, 실리콘 러버,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스트랩을 사용한다. 물에 젖어도 괜찮고 잠수복을 입었을 때는 물론 평소에도 착용할 수 있도록 길이 조절이 쉽기 때문이다. 시계 브랜드마다 독자적인 스트랩을 개발했는데 롤렉스에서 특허 출원한 글라이드 록 클래스프는 시계를 풀지 않고 1.8㎜씩 10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I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