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

logo

캘린더와 문페이즈

캘린더와 문페이즈

1초가 모여 60초, 1분이 되고 1분이 모여 60분, 1시간이 되고…. 24시간이 1일이고 365일은 1년입니다. 오랜 세월 공통적인 규칙으로 자리 잡은 달력 시스템은 물론 해와 별의 움직임까지 시계 속에 담겨 있습니다.
1.jpg
Vacheron Constantin

Calendar (캘린더)

달력의 기능을 담은 시계. 월과 날짜를 보여주는 것이 일반적이고 때로 요일, 달의 형상을 보여주는 문페이즈를 탑재하기도 한다.

Annual Calendar (애뉴얼 캘린더)

1년 12개월 날짜를 보여주는 달력 기능. 그러나 4년에 한 번씩 찾아오는 윤년인 경우 2월 의 날짜를 맞춰줘야 한다. 이를 보완한 것이 퍼페추얼 캘린더로 1695년 최초로 등장, 1764년 토머스 머지에 의해 시계로 생산됐다.

Perpetual Calender (퍼페추얼 캘린더)

매달 30일이나 31일로 끝나고, 2월은 28일로 끝나지만 4년에 한 번씩 찾아오는 윤년에는 29일까지 있다. 보통 기계식 시계의 경우 이런 변화를 직접 맞춰줘야 하지만 퍼페추얼 캘린더 시계는 그럴 필요가 없다. 대신 이를 위해 100여 개가 넘는 부품이 더 필요해서 고난도 기술을 요구한다. 지금 현재 나오는 시계는 2100년 2월 28일까지 날짜를 맞추지 않아도 된다. 400년에 한 번씩 시간을 조정하기 때문. 사진의 바쉐론 콘스탄틴 시계처럼 클래식한 디자인도 있지만 최근에는 글라쉬테 오리지날 시계처럼 심플한 다이얼로 모든 정보를 보여주기도 한다.

(A) Month (먼스, 월) 

1월부터 12월까지 월을 표시한다. 날짜와 구분하기 위해 숫자보다는 약자로 표시한다.

(B)Day (데이, 요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요일을 표시한다. 영어나 프랑스어로 표기.

(C) Date (데이트, 날짜)

1부터 31까지 날짜를 표시한다. 

2.jpg (D) Leap Year  (리프 이어, 윤년)

2월은 28일까지 있지만 4년에 한 번씩 29일로 끝난다. 이를 윤년이라 하고 퍼페추얼 캘린더 기능의 시계는 이 윤년을 따로 표시한다. 

Glashütte Original
3.jpg
4.jpg (E) Moon Phases (문페이즈)

시계의 다양한 기능 중 가장 낭만적인 문페이즈는 달의 모양을 보여주는 창이다. 지구에서 보이는 달은 29일 12시간 44분을 주기로 모양이 바뀌는데 문페이즈는 2~3개의 둥근 달을 그린 디스크를 돌려 이를 보여준다. 문페이즈도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선보이는데 2009년 피아제는 달 표면 질감을 살린 문페이즈를 소개했다.
Chronoswiss  Piaget  


5.jpg 드윗의 아카데미아 더블 푸조 GMT2 포에틱 시계는 12시 방향에 지구를 표현했다. 베네치아에서 발전한 골드 글라스란 골드플러스(goldfluss) 기법으로 신비로운 지구를 제작했고 이 지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돈다. 





Ulyss Nardin

6.jpg
Jodiac Calendar (조디악 캘린더)
7.jpg

고대 그리스에서 하늘에 떠 있는 별을 보면서 만든 12궁도. 12월 23일~1월 20일 염소자리부터 시작해 물병, 물고기, 양, 황소, 쌍둥이, 게, 사자, 처녀, 천칭, 전갈(이상은 가운데 중점으로 해주세요) 11월 23일~12월 22일 사수자리까지 12개의 별자리로 나뉜다. 제라 페리고의 캐츠 아이 애뉴얼 & 조디악 캘린더 시계는 월과 함께 별자리 사인도 보여준다. 

Girard Perregaux

8.jpg 루이 비통의 땅부르 오리엔테이션은 나침반 역할을 한다. 12시 방향의 옐로 선스톤을 현재 머리 위에 떠있는 태양의 위치에 맞추면 12시 방향 북반구와 6시 방향 남반구를 표시한 카운터의 핸즈가 돌아가면서 현재의 동서남북 지표를 알 수 있다. 





Louis Vuitton
Ulyss Nardin 

9.jpg 10.jpg  11.jpg 율리스 나딘의 데스크 시계 플래닛 어스는 지구에서 보이는 해, 달, 별의 위치를 보여준다. 지구를 중심으로 태양은 24시간에 한 번씩 회전하고 달은 24시간 52
분 42초에 한 번씩 회전한다. 해와 달의 개기일식과 월식 도 관찰할 수 있다. 

Ulyss Nardin 

12.jpg 반클리프 아펠의 미드나이트 인 파리 시계는 어벤추린 소재의 다이얼 위에 별자리를 담아냈다. 현재는 파리의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를 표시했는데 고객이 요청하면 그 고객이 살고 있는 곳의 하늘에 떠 있는 별자리를 그려준다.





Van Cleaf&Arpels